공지사항
펀드공시
이지스229호 주요 리스크 현황 및 이에 대한 당사의 조치사항
작성일23-07-17
본문
이지스자산운용(이하 “당사”)이 운용중인 이지스글로벌부동산투자신탁229호(파생형) (이하 “본건 펀드”)의 주요 리스크 현황 및 이에 대한 당사의 조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당사는 본건 펀드 투자대상 자산인 트리아논 오피스 (이하 “본건 자산”)의 주요임차인인 데카방크가 임대차계약 연장 옵션을 행사하지 않음에 따라 2024년 6월 30일 임대차계약이 만료될 예정임을 2023년 4월 30일 기준 자산운용보고서를 통해 안내해 드린 바 있습니다. 또한 앞서 분기별 자산운용보고서 및 과거 고객안내문에서 안내해 드린 바와 같이, 당사는 주요 임차인 데카방크의 이전계획이 발표된2020년 7월 (본건 자산 임대료 비중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임차인 데카방크의 2024년 인근 Four T1 빌딩으로의 이전계획 발표) 이래로 그동안 본건 자산의 안정화를 위하여, (1) 기존임차인과의 임대차계약 변경 체결 (데카방크 점유 8개층에 대한 중도해지 옵션 취득 및 위약금 조건 추가) 후 신규 임대차 마케팅을 진행해 왔으며, (2) 신규임차인 유치비용 (임차인 보조금, 임대차 마케팅 비용, 자본 지출 등) 확보를 위하여 자본을 확충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당사는 신규임차인 유치비용 확보를 위한 자본 확충의 일환으로 국내 기관을 통한 추가 출자를 목표로 업무를 추진해왔습니다. 또한 2023년 4월 30일 자산운용보고서에서 안내해 드린 바와 같이 당사는 신규 임차인 유치에 필요한 재원 확보를 위한 대출 설정을 위하여 대출 중개인으로 Eastdil Secured을 선정하였으며, 현재까지 약 130개 잠재 대주단에 마케팅 활동을 하였고, 이 중 5개 대주 (“잠재 대주”)에서 메자닌대출 등의 방법을 통한 리파이낸싱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였습니다.
상기 5개 잠재 대주 중 추가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일부 대주는 약정의 필수적 전제 조건으로 본건 자산 소유주의 자본금 추가 납입 (“추가 지분출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고유자금 투입 관련 검토 및 국내 기관투자자와의 협의를 통해 현재까지도 추가 자본금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국내외의 시장 상황으로 말미암아 자금의 원활한 모집이 쉽지는 않은 상황으로, 대주단이 요구하는 수준의 충분한 자금 모집에 실패하는 경우 본건 자산의 안정화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사 내부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전제로 본건 자산에 대한 임의 매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의 매각 절차가 실패할 경우 워크아웃 혹은 대주 담보권 행사에 따른 강제매각 가능성이 있으며, 이때 자산의 추가적인 가치 하락 및 매각 절차 지연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펀드 만기일이 도과할 경우, 환헷지 계약 상 의무의 미이행으로 인한 추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향후 진행방향은 당사 내부 위원회의 결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진행상황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본건 펀드의 이슈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한 후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건 자산의 가치 제고를 통한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본건 펀드 리스크 발생으로 인해 투자자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가능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
- 이전글
이지스글로벌공모부동산투자신탁281호(파생형) 신탁계약서 변경에 대한 수시공시
23.07.17 - 다음글
이지스글로벌공모부동산투자신탁281호(파생형) 운용인력변경 수시공시
23.07.17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